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희 (동국대학교) 이수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5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3 - 32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가 숲·예술놀이 프로그램에서 어떠한 예술적 경험을 하는지 탐색하고 그 의미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숲·예술놀이 프로그램은 문헌고찰, 요구분석, 초안 구성, 1차 전문가 협의, 예비연구, 2차 전문가 협의를 거쳐 도입(감각열기-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전개(개념인식-예술적 요소 표현하기), 마무리(감상 및 토의하기)로 구성하였다. 연구참여자는G시에 소재한 P 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1명(남아 6명, 여아 5명)으로 평균 월령은 30개월이다. 자료수집은 2018년 8월2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주 2회(회기별 1시간 30분)로 총 24회 이루어졌으며, 참여 관찰, 교사와의 면담, 연구자의 현장일지와 동영상 자료와 그리고 사진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숲·예술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아는 숲에서 느낀아름다움과 자연물을 매개로 하여 미술, 음악, 동작, 가작화 놀이로 창의적인 예술 표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체가공존하고 항상 변화하는 열린 공간인 숲에서 영아는 민감해진 감각을 이용하여 자발적으로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창의적인 예술적 표현을 하였다.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영아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숲·예술놀이 프로그램은 숲이 영아에게예술놀이를 하기에 의미 있는 장소라는 점과 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창의적 역량을 키워 궁극적으로 영아의 행복한 삶을영위하게 한다는 것을 드러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