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진옥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권진옥, 2021, 중등 한자·한문 교육 방법론에 대한 모색, 어문연구, 190 : 73~99 이 글은 중등 한자 및 한문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해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교수 및 학습 기법에 초점을 둔 것이다. 최근에 한자 및 한문의 교육에서는 중등 교과 교육 방법론으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방법론을 참고하여 ‘한문의 이해 영역’과 ‘한문의 활용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및 학습 기법은 다음과 같다. ‘한자와 어휘’에서는 주요 부수를 익히게 한 다음 해당 부수가 들어간 한자를 찾아내는 방식에 적용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에서는 비교적 짧은 한문 산문이나 한시를 제시하고 그 내용과 주제를 중심으로 올바로 독해하는 과정에서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자연스레 체득하게 학습 방법이 효과적이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에서는 학습자의 취미나 관심 분야에 따라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일상 용어를 학습자가 조사하여 발표하면 이에 대해 교수자가 피드백을 진행한다. ‘한문과 인성’에서는 현재적 가치를 지닌 한문 문장을 정선하여 제시하면,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세울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한문과 문화’에서는 전통문화 가운데 현대에 시의성이 있는 주제를 교수자가 제시하여 학습자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학습자는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지도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