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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엽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한문학회 한국한문학연구 한국한문학연구 제7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3 - 39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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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763년 계미통신사 사행록인 元重擧의 『乘?錄』에 수록된 筆談의 서술 의도와 그 효과에 대해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승사록』은 현전하는 사행록 가운데 필담 기록을 가장 풍부하게 담고 있는 자료로서, 뚜렷한 서술상의 의도 하에 필담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분석할 가치가 있다. 본문에서는 먼저 『승사록』 소재 필담의 전반적인 현황을 개관하였다. 『승사록』에서 필담 창화와 서신 교류 등 교유 상황에 대해 언급한 것은 약 160건이며, 그 가운데 필담 내용을 서술한 것은 85건이 된다. 사행과 동행하며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눈 인물들, 그리고 원중거가 높이 평가한 인물들의 필담이 주로 수록되었다. 또, 저자의 관심사, 즉 학술과 禮, 통신사 외교의 의식과 前例, 최천종 사건의 경위와 관련된 필담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다음으로 『승사록』의 필담 서술 의도와 효과를 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 원중거는 일본 견문과 정보의 출처를 제시하기 위해 필담을 인용하였다. 둘째, 필담 내용의 제시를 통해 최천종 사건 등 사행 중의 문제 상황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셋째, 일본 문사와의 필담 과정을 正學과 禮의 교화로 의미화하고 있다. 일본인들을 감화한다는 자신의 의도가 실천을 통해 일정한 효력을 발휘했음을 필담을 통해 증명하고자 한 것이다. 일본 견문의 출처로서 필담 내용을 인용하는 방식은 申維翰의 『海遊錄』에서 사용한 방법이다. 그러나 『승사록』은 일기 속에 필담을 삽입함으로써 일본 정보를 습득해 가는 과정을 여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여기에서 후대의 사행록이 이전 시기 사행록의 서술방식을 계승, 변용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승사록』이 다른 사행록들과 구별되는 지점은 마지막 특징에 있다. 『승사록』은 일본 문사와의 교유 과정 전체를 정학의 교화를 실천하는 과정으로 그리고 있으며, 그러한 초점화된 서술이 ‘필담’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필담창화집이나 필담록 외에 사행록이나 연행록 등 여행기 수록 필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진한 편이다. 『승사록』에 대한 본고의 분석이 그 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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