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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3 - 2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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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시교육과 문명 인식의 문제를 논의하였다. 시는 인간 삶, 나아가 자연과 우주를 형상화한다. 인간의 삶은 문명 현실과 항상 연결되어 있다. 본고는 한국현대시의 흐름을 시기별로 세 분야로 나누어서 문명 체험을 형상화한 작품과 시교육의 문제를 연결시켜서 논의해 보았다. ‘2. 일제강점기 시의 문명 체험과 시교육의 제언’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발표된 작품들 속에 나타난 문명 체험을 시교육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이들 작품은 신문명에 대한 체험을 객관적이거나 혹은 주정적으로 형상화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교사는 근대화 초기라는 일제 강점기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들 작품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3. 산업화시대 시의 문명 부정과 시교육의 제언’에서는 해방 이후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 발표된 작품들 속에 나타난 문명 부정을 시교육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이들 작품들은 문명적 현실에 대한 부정 의식을 중심에 두고 문명을 인식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교사는 산업화시대의 모순과 폐해라는 문제를 고려하여 이들 작품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4. 정보화시대 시의 문명 불화와 시교육의 제언’에서는 1980년부터 최근까지 발표된 작품들 속에 나타난 문명 불화를 시교육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이들 작품들은 문명적 현실에 대한 불화 의식을 중심에 두고 문명을 인식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교사는 정보화시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 작품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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