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재 (계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7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 CEO의 성격요인이 시장지향성과 기업역량 그리고 기업성과에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로 CEO의 성격요인을 Big 5 모형에 따라 호감성, 성실성, 안정성, 외향성, 개방성 등의 5가지로 구분하고 시장지향성, 기업역량(R&D역량, 생산역량, 마케팅역량), 그리고 기업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대구지역에 있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총 322부의 데이터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와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소벤처기업 CEO의 성격요인 중 안정성과외향성을 제외한 나머지 성격요인들은 모두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시장지향성은 기업의 R&D역량, 생산역량, 마케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마케팅역량에 가장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생산역량과 마케팅역량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CEO의 성격요인과 마케팅전략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시장지향성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경영자의 어떠한 성격요인이 시장지향성을발현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사하고 있으며 시장지향성이 다양한 기업역량 수준을높이는데 기여한다는 점과 특히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