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문주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이현숙 (영일중학교) 우정숙 (화정종합사회복지관) 이정현 (영학중학교) 진혜전 (대구 다온심리상담센터/대구드라마치료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사이코드라마.소시오드라마학회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 - 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교육환경의 급변화로 대면과 비대면을 동시에 적용한 사이코드라마와 미술치료의 통합수업에 참여한 미술치료 대학원생 11명의 경험 보고를 현상학적으로 분석하여 경험의 의미와 차이를 도출한 것이다. 연구 결과, 수업 환경에 따라 참여자들의 핵심 감정과 경험의 의미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참여 경험에 대한 구성요소 4개와 8개의 하위요소가 도출되었다. 4개의 본질적 구성요소에는 ‘처음 경험하는 비대면 학습에 대한 설렘과 실망이라는 양가감정’, ‘실제 현장을 경험하지 못하는 아쉬움과 답답함’, ‘비대면으로 인한 교수와 학생 간 그리고 학생과 학생 간 소통의 어려움’, ‘새로운 경험의 확장으로서 사이코드라마와 미술치료의 통합적용’ 등이었다. 한편 비대면과 대면 참여자의 사이코드라마 경험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활한 장비와 충분한 공간 제공의 필요성 인식, 둘째, 장시간의 비접촉 대면 참여는 몰입도와 집중력을 떨어뜨림. 셋째, 즉각적인 의사전달이 어려워 소통의 불편함을 느낌, 넷째, 비대면 참여자는 관찰자 위치에 있어서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있음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이코드라마와 미술치료의 통합적용과 함께, 상담과 심리치료의 다양한 통합적용에 필요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