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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염정원 (성균관대학교) 홍세영 (성균관대학교) 김경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9 - 12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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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 전반에 걸쳐 나타난 불확실한 경영환경, 새로운 성장패러다임의 등장으로R&D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국내의 연구개발비중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국내기업 대다수를 차지하는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도 매년 기술사업화 지원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나, 상시 내부자원 부족문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사업화 성공률이 기술개발성공률 대비 저조한 것이 현실이다. 기술사업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의 영향요인과 유의한 성공요인들을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각 영향요인별 전략적 대응방안을 대학과 금융회사간의 연계지원한 기업들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확인해보았다.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업요인, 시장요인, 정책요인간 영향은 각각 분절적으로 기능하기보다는 상호 영향을 주고 있어 이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주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기업에게 있어서 자체역량강화와 외부환경에 대한 탐색 뿐만 아니라, 기술사업화 단계별 정부정책을 다양하게 탐색하여 활용하는것이 내부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서 효과적으로 기술사업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주체들 간의 협업이 갖는 의미도 크다.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업과 시장, 정책의 각 주체들 간의 성과중심적 파트너십 형성이 중요하다. 기술사업화 정책목표를 공유하는 플랫폼에 참여함으로써 상호의존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협업의 선순환을 창출한다면, 중복투자의 우려와 창업가들의 탐색비용을 줄이면서 기술사업화 제고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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