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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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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시영 (강원대학교) 김순녀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난정보학회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1 - 7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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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영동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산불재난 경험, 산불 발생, 산불재난교육, 산불 대처 행동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고, 산불재난교육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산불재난경험에 대한 인식에서 산불의 뜻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이 95.8%, 재난의 의미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은 80.8%로 나타났다. 둘째, 산불 발생에 대한 인식으로는 산불이 여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35.8%가 생각하였다. 산불이 난 것을 본 적이 없는 학생은 79.2%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산불의 인지 경로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접한 학생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가족, 친구들, 선생님, 라디오와 학교, 교과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산불재난 학습경험으로는 산불재난교육을 배운 적이 있는 학생이 83.3%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산불재난교육은 학교가 대부분이었고 소방서가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넷째, 산불 발생에 대한 대처행동으로는 119 신고를 80.5%가 응답하였고, 산꼭대기로 올라간다, 얼른 집으로 내려온다, 모르겠다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산불재난에 대한 교육자료 제작, 개발하여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과 산불재난교육은 소방안전교육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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