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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원 (중앙대학교) 김형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9 - 1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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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기술을 통해 확장된 피아노 퍼포먼스를 시도한 본인 작품 〈Err_Connection〉의 실제적인 구현 방법 중심으로 진행된다. 피아노 연주자의 관점에서 자신이 연주하는 악기의 소리와 표현 요소의 확장은 새로운 음악적 창작과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20세기에 선행된 존 케이지(John Cage)의 장치 피아노(Prepared Piano)는 현과 현 사이에 다양한 물체를 장치하는 방법으로 피아노 소리를 확장하려는 시도였고, 피아노 한 대 안에서 피아노 고유의 소리, 타악기적인 소리, 소음에 가까운 소리 등 다양한 음색(Timbre)을 연주할 수 있었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새로운 타입의 전자악기들이 등장하며 기존의 악기들을 대체하기도 하지만 작품 〈Err_Connection〉에서는 여전히 어쿠스틱 피아노가 중심에 있고, 컴퓨터가 보내는 디지털 신호에 의해 솔레노이드(Solenoid)가 직접 현을 때리는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피지컬 컴퓨팅 기술을 사용해 소리와 그것을 발생시키는 피아노 내부의 시각성과 일치하려는 의도는 관객의 감각인지 부조화를 막기 위함이다. 또한 피아노 내부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불규칙한 소음들은 다른 어떤 것으로 대체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전히 응용되며 융합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문에서는 실제적인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준비와 제작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아두이노(Arduino)와 에이블톤 라이브(Ableton Live)를 연동시켜서 본 작품의 음악적 구상과 목적에 맞게 활용한 방법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으며 결론에서는 공학기술을 적용한 융합적인 공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그것에 대비하는 연습과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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