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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정미 (상명대학교) 조순정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 - 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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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다문화사회에 진입한 충청남도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향후 충남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운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총 7개의 상호문화교육 목표와 기준-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문화적 다양성과 차이 이해, 자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 타문화 이해,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 자질 함양, 평화적 갈등 해결및 협력적 태도 함양, 인권 존중 및 사회 정의 가치 습득-을 설정하고 각 목표에 부합하는 다문화센터의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목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목표에 부합하는 프로그램들이 부족하거나 전무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충남도는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가진 다문화사회이지만, 인적 구성에 비해 실제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는문화 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이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하여, 다양성이 평화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시민의식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또한 다문화센터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되어 있는 역동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참여자들이 자국 문화 간의 교량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하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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