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주 (동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9 - 1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2015 년 약 1년간 다문화대안예술학교에서 진행한 교육연극 수업과 그 결과물인 창작 어린이 영어뮤지컬의 공연화 과정을 질적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다문화가족 복지의 표본으로 꼽히는 구미지역에 소재한 다문화대안예술학교 재학생 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표현의 한계를 느끼고 그로 인해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하던 연구대상들은 창작 어린이 영어뮤지컬 공연과정을 거쳐 그것을 극복해가는 경험을 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특히 노래를 통해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매우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타인과의 갈등을 해결하는데 있어 원만한 방안을 모색하고 행동할수 있게 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는 문화예술교육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긍정적 표현뿐만 아니라 부정적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하는 다양한 감정표현 방식에 대해 훈련하는 과정에서 가능한것으로 해석된다. 결론적으로 문화예술교육 경험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에게 개인적·사회적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목적을 중요시하는 인지위주의 교육보다 참여자의 즐거움을 중시하는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이것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