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영주 (남서울대학교) 예철해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21 - 53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적 요인과 가정요인, 고등학교 요인과 대학교 요인을 복합적으로 투입하여 이공계열 대학 신입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이공계 대학 신입생의 대학 적응 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업성취도가 높고 공부시간이 많은 학생일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그리고 내재적 동기를 가진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반면, 외재적 동기를 가진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낮았다. 정시 입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수시입학생보다 높고 동일계 진학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교차 진학 학생보다 높았다. 둘째, 부모의 학력과 경제활동 유무와 대학의 기초학습 프로그램 운영, 대학만족도는 신입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않지만, 고등학교 과학교과의 내신성적과 대학의 학과 만족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대학관계자는 군입대 등의 이유로 학업성취도에 관심이 없는 1학년 남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고,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신입생들에게 개인적인 학습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둘째, 신입생들이 학습의 동기를 배움의 즐거움이나 자기개발 등에 두도록 돕는 학습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고, 학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 관련 진로에 대한 비전을 설정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