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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천아진 (국민대학교) 윤재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5 - 1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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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매체가 급속도로 성장하며 정보전달의 지역적 한계가 무너짐과 동시에 다양한 기술과 미디어가 융합된 스마트 공간이 등장했다. 이에 발맞춰 전시관에도 디지털 미디어의 융합형태를 갖춘 스마트 전시 공간이 나타났으며 특히 기업 홍보관에서는 단순히 제품과 기업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온·오프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발전되었다. 이렇듯 앞으로의 기업 홍보관은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에 맞춰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으로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은 더 적극적으로 공간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기업 홍보관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와 기업 홍보관, 스페이스 마케팅에 관한 이론을 고찰한다.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스페이스 마케팅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적 요소, 기능적 요소, 사회적 요소를 분석해 낸다. 도출된 3가지 요소를 토대로, 각 요소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하고 세부적인 연구를 위해 사례선정 기준을 국내 수도권을 중심으로 최근 5년 안에 개관 또는 리뉴얼 후 재개관한 대기업 홍보관의 사례로 한정하여 분석한다. (결과) 연구결과, 공간적 요소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기능적 요소, 사회적 요소 순으로 나타났다. 공간적 요소의 경우, 상징성이 뚜렷한 공간에서 기업과 관람객이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체험전시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기업과 방문객의 관계 형성을 유도하고 있다. 기능적 요소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 계획은 홍보관마다 가장 비중 있게 활용되었으며, 미디어와 기술이 융합된 기능적인 공간으로 연출되어 관람객의 적극적인 관람과 효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요소는, 기업마다 자사의 홍보관을 통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이벤트와 같은 문화적 시도를 통해 방문객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관계적인 성격을 띠며, 기업 홍보관은 홍보의 목적을 넘어 일반 관람객을 위한 문화 공간의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현재 기업 홍보관에서 스페이스 마케팅 수단으로서 적용된 디지털 미디어는 이미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에도 더욱 비중 있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업은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이를 활용한 차별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방문객의 입장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기업 홍보관을 관람하여 얻은 경험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도 스페이스 마케팅에서 중점적 요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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