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유정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장원섭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박수연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원섭(2015)의 ‘장인성(匠人性, masterity)’ 개념에 기반하여, 장인(匠人, master)의 속성으로서 장인성을 보유한 일터 여성을 ‘장인적 여성’으로 명명하고, 그들의 리더로의 일과 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특성을 밝힘으로서 한국 사회에서의 여성 리더의 이상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장인적 여성 리더 8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 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참여자들의 일과 학습 과정은 첫째, 주어진 일과 학습과업에 순응하며 묵묵히 최선을 다하기 보다는 냉철한 자기성찰에 기반하여 자신의 길을 탐 색하고 개척하는 주체적 학습과 성장의 과정이었다. 둘째, 여성으로서 겪는 억압으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며 고유한 강점들, 부모됨의 경험을 리더십의 발휘에 적극 활용하는 해방적 일하기의 과정이었다. 셋째, 일과 가정생활, 여성으로서의 삶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일 지향적으로 수렴되어가며 행복과 의미를 추구하는 ‘나로 살기’의 통합적 과정이었다. 결론적으 로, 장인적 여성 리더로의 주체적, 해방적, 통합적 과정을 통해 발견한 현대 사회의 여성 리더의 이상적 모습은, 일과 삶의 의미와 사회적 관계를 주체적으로 구성해가면서 행복하고 의 미있게 일하며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모습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논의에서 나타난 장인적 여성 리더의 일과 학습을 통해 여성의 장인성 개념을 정교화하는 후속연구와 장인적 여성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