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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준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유럽사회문화 제2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2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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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유토피아문학, 디스토피아 문학으로만 평가되던 예브게니 자먀찐의 「우리들」을 새로운 독법으로 해석하려는 시도이다. 이 작품은 장르적인 측면에서 보면 매우 복잡하고 흥미로운 현상의 텍스트이다. 「우리들」에서는 장르 실험이 극단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토피아의 외피를 입은 이 소설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내부에 사랑소설, 모험소설, 심리소설의 장르적 요소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있고 그것들은 마침내 철학소설로 귀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장르 구조 해석의 확대와 심화는 「우리들」의 해석에 결정적 순간들을 제공한다. 그 이유는 이 텍스트는 단순히 몇 가지 장르 요소들이 결합되어 있는 정도가 아니라, 다양한 장르구조의 틀을 적용해야만 이 텍스트의 심층해석이 가능한 유기적 복합장르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맥락에서 중요한 점은 이 텍스트의 내부에서 장르간의 상호관계가 평행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한 장르에서 다른 장르가 흘러나오는 식으로 유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장르로서의 「우리들」에서 가장 기본적인 장르구조는 메타픽션 장르이다. 소설의 첫 페이지에서 인테그랄호의 건설기사인 주인공 Д-503가 단일제국의 위대함에 대한 서사시를 쓰려고 마음먹은 순간 이 소설은 시작되기 때문이다. 즉 「우리들」은 ‘소설쓰기에 대한 소설’이며, 이 장르적 특징이 이 작품의 기본적인 서사구조를 결정하고 있다. 하지만 서사시를 창작하는 과정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주인공의 변환, 즉 수학자에서 시인으로의 변환이 발생한다. 이 변환과정은 주인공의 존재론적 혼란을 야기하고, 그에 따르는 심리적 동요와 고통을 수반한다. 흥미롭게도 메타픽션 장르 구조의 특징들과 그에 기반한 서사구조는 이러한 주인공의 심리 상태의 변화를 가장 잘 포착할 수 있는 장치가 된다. 그래서 소설의 전개되는 과정에서 메타픽션 장르 구조는 새로운 소설, 심리소설 탄생의 토대로 작동한다. 본 논문은 「우리들」의 가장 기본적인 장르구조인 메타픽션 장르요소들이 작품의 의미구조 속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 살펴보고, 메타픽션 장르가 다른 장르구조인 심리소설로 변이되는 과정을 밝혀내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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