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외 미래 교육 및 미래 학교의 모습과 관련된 다양한 문헌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다가올 미래 교육의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측면에서 필요한 과제를 교육환경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에 대한 과거와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주류 교수학습이론을 비교함으로써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일맥상통하는 이론으로 연결주의적 관점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미래 교육의 특징을 경계 허물기 또는 유동성이라 규정짓고 이에 따른 변화를 5가지로 요약하였다. 미래교육에서의 유동적 특징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경계, 교수자의 역할과 기능, 교수자의 전문성과 역량, 교육과정과 내용의 범위, 교수학습 환경의 시공간 경계가 사라지고 모호해진다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에 본 연구는 제시된 유동성의 특징에 따라 필요한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고, 우리나라의 교육환경 개선과 교사 교육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