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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3 - 1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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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드라마 <상어>는 청산해야 할 잘못된 역사를 자양분 삼아 권력을 장악한 기득권 세력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병리의 원인 제공자라는 진단과 함께 역사적?정치적 병리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복수와 추리 기법의 극적 상상력으로 구현한 멜로드라마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조상국으로 살아온 천영보의 자기기만과 만행, 그리고 재일교포 김준으로 신분을 숨긴 한이수의 복수와 진실 규명을 통해 역사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성찰을 견인한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멜로드라마적인 서사에 내재된 정치적 적폐와 병리 현상의 실상을 천착하기 위해 역사적 과오에서 자유롭지 못한 기성세대의 상징적 인물 천영보(조상국)와 은폐된 진실 규명과 조작된 역사를 바로 잡으려는 청년세대의 상징적 인물 한이수(김준)의 대립과 갈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운동가 조상국으로 자기기만의 삶을 살아온 친일파 출신의 기업인 천영보 때문에 죽음의 위기에 빠졌다가 재일교포 사업가 김준으로 신분을 위장하여 은폐되고 왜곡된 역사적 진실 규명에 나서는 한이수의 복수 서사를 통해 역사적 과오가 정치적 적폐로 고착되고, 이로 인해 한국 사회의 병리적 현상이 심화되는 문제적 현실에 대한 텔레비전드라마 <상어>의 극적 상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상어>는 일제강점기의 잔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역사적 과오가 정치적 적폐로 고착되고, 이로 인해 청년세대의 좌절과 절망이 심화되면서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는 문제적 현실에 대해 시적 정의를 모색함으로써 적폐 청산 문제로 갈등하는 한국 사회에 경종을 울린 텔레비전드라마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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