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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철 (원광디지털대학)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7 - 1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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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淵海子平??에서는 태극에 대한 역학적 언급이 있다. 철학사적 관점에서 ??淵海子平??을 한낱 迷信書에 불과하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필자는 두 가지 큰 의의를 가지고 이 책을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큰 범주에서 ??주역??에 기초한 중국철학의 한 단면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며, 둘째 중국의 ??역?? 철학에 있어 국가가 주도하여 정리한 ??역??의 체계와 민간이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정리한 ??역??의 체계가 어떤 차이를 드러내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다. 흔히 ??淵海子平??이라고 알려진 ??子平淵海音義詳註??는 南宋 말기 자가 東齋인 徐大升이 편찬하였고 明代의 竹亭 楊淙이 增校하였다. 이 책의 서두에는 태역에서 태극까지 이르는 우주발생론의 순서를 ‘태역→태초→태시→태소→태극’ 순으로 기술하고 있는데, 이러한 五運의 변화는 곧 ‘氣(태초)→形(태시)→質(태소)→形?體(태극)’의 변화과정이기도 하다. 그런데 필자의 갖는 의문은 태극에서의 形體 중 ‘體’의 쓰임이다. ??淵海子平??의 오운에 대한 주장은 태역에 대한 언급이 시작된 漢代의 ??易緯?? 의 ?乾鑿度?나 ?乾坤鑿度? 또는 ??孝經緯?? ?鉤命訣?과 다소 차이가 있으며, 宋代로 이어지는 중간 시기의 魏나라 王弼이나 唐代의 孔穎達의 주장과도 또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필자는 한대의 태극, 왕필의 태극, 공영달의 태극 등을 ??淵海子平??의 태극과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첫째 ??淵海子平??에서의 ‘形體’ 중 體가 뜻하는 의미는 形이나 質이 아닌 乾坤을 낳는 ‘근거’나 ‘까닭’으로서의 體를 말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으며, 둘째 필자는 국가가 주도하여 정리한 ??역??의 체계와 민간이 술수서로서 자발적으로 정리한 ??역??의 체계가 큰 틀에서 닮아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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