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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욱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디자인전공)
저널정보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전시디자인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3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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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회관은 지역 시민의 문화향수권 보장과 지역의 문화예술인 활동저변 확보, 나아가 지역 문화예술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설립 및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공공 문화기반시설이다. 1978년도 세종문화회관의 개관을 시작으로 광역권 및 시?군?구권 문예회관이 설립되어 2019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기준 전국 255개의 문예회관이 운영 중에 있다. 공연예술의 발표 및 관람을 위한 공연장의 운영이 주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지역의 여건에 따라 시각예술의 발표 및 관람을 위한 전시공간이 공연장과 함께 문예회관을 구성하는 주요 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전시사업은 공연사업 대비 부족한 예산과 인력으로 인해 효율적인 운영 방안과 전략이 필수적으로 수반된다. 이에 대한 운영 전략으로 1.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전시공간 브랜드 구축과 2. 관람객의 니즈를 반영한 대중친화적 전시기획과 3. 지역문화예술 진흥과 저변확대를 위한 지역 친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당분간 코로나-19와 함께해야하는 시대로 돌입된 현재 예술인의 활동저변 보장과 시민 문화예술 향유의 지속을 위한 대응방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전시에 대한 고찰을 통해 향후 전시문화의 동향에 대해서도 서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전시실의 운영 사례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운영 전략에 대한 적절한 방향성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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