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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희 (포스트인터내셔날)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4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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儒家服飾은 내면적 善性이 德의 표현인 복식으로 나타나야 한다. 儒家服飾의 동물 문양은 동물의 상징성을 형상화하여 문양으로 재해석하여, 인간의 德으로 표현한 것으로, 天人合一을 지향하는 天과의 의사소통 방식의 하나이다. 「革卦」의 괘명인 革은 故를 없애고 새로워지는 革新이다. 털이 있는 皮에서 인위적인 조작으로 털을 없앤 革은 사용면의 上下가 바뀐다. 大人虎變과 君子豹變은 호랑이 문양 복식과 표범 문양 복식을 한 모습이다. 대인과 군자의 내면적 善이 新人· 新世으로 확장하여 세상을 變革하는 것으로, 그 속에는 大人과 君子의 德의 完善美가 들어있다. 小人革面은 小人이 革으로 만든 冠을 쓴 모습이다. 小人이 본성의 선함을 회복하지만 소인의 한계를 넘지 못하는 것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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