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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신약학회 신약연구 신약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6 - 76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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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류 이상근박사는 신약성경과 구약성경 그리고 외경까지 주석함으로써 한국 신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Jae Woog Bae, Summary, 32, 46, 59, 66) (Adolf Schlatter) 정류와 슐라터 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비슷하다 두 사람 모두 기본적으로 보수적인 경향으로 규정된다 정류 . . 와 슐라터 사이의 중요한 공통점이 마태복음 주해에서 나타난다 정류에 . 게 마태복음이 특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론 진술 외에도 교회론 . 적인 진술이 마태복음에 발견되기 때문이다 정류의 많은 작품은 한국의 . 끔찍한 시대에 만들어졌다 그의 성경 주석은 세속화 시대 . (Zeitalter der Sakularisierung)에 오늘날 한국 교회를 위한 길이 될 수 있다.(Summary, 32) “한국교의 회복과 갱신은 성경으로 돌아가는 데있다.”(Summary, 37) 그래서 오늘날 한국 교회가 나아야할 길에서그리스도론적인 진술이 가장 중요하다.(Summary, 35) 정류가 대승 불교 와 토론하기 위하여 요 ‘ ’(Mahayana-Buddhismus) 한복음을 선택한 것은 이치에 맞다 요한복음은 예수의 세례 그리고 . 수난과 부활에서 공관복음과 여러 면에서 일치하지만 많은 세부 사항에 서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그것은 요한복음에서 그리스도론적인 칭호는 .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것과 연관된다 그 다양성은 특정한 전통적 역사 . - 적인 맥락에서 나타나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은 다른 기능을 표현한 , 다 요한복음은 신학적인 발전의 정점 에 있고 정류에게 매우 . ( ) 頂點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정류는 석사 학위 논문에서 하나님 상 을 다루었고 박사 학위 논문에 ‘ ’ 서 요한복음의 예수와 대승 불교의 부다 를 비교했다 정류는 대승 ‘ ’ . 불교의 정교 한 교리와 대조하고자 요한복음을 선택하여 요한복 ( ) 精巧 음에 통일되게 나타나는 고기독론 을 명확히 이해했다 정류는 요한복 ‘ ’ . 음의 발전된 그리스도론을 대승 불교와 비교 연구하여 요한복음의그리스도론을 명확하게 하고자 하였다. 요한의 그리스도론은 예수의 존엄성을 묘사하는 데 있어서 인상적으로 배타적이다 정류는 요한복음의 아버지의 개념과 관련하여 친자 . (親 子) . ‘ ( ) ’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친자 관계 의 親子 근거는 하나님이 아버지 되심 에 있다 예수의 아들되심은 아버지와의 ‘ ’ . 관계에서 유일무이하고 아버지에 의하여 결정된다. 정류는 우리에게 신적인 영광으로 비교할 수 없는 방식으로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를 보여주었다 그것에 대하여 우리는 정류에게 매우 . 감사한다 정류는 그의 모든 주석을 교회란 관점에서 연구하여 성경신학 . 과 실천 신학적인 관점에서 예수를 선포했다는 점에서 교회를 위한신학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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