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부산대학교) 김다영 (대구예술대학교 예술심리치료학과)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어릴 적 유아교육기관에서 했던 바깥놀이 경험을 그림그리기 방법으로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바깥놀이 지원 방안 및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의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K시에 소재하는 3곳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과 1?3학년 학생 180명이었다. 예비유아교사는 어린 시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깥놀이 경험을 떠올려 그림을 그렸고, 그림에 대한 설명을 기록하였다. 총 153편의 그림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는 놀이기구의 유무를 벗어나 놀이기구를 타면서 놀거나 놀이기구 없이 놀았고, 몸을 크게 움직일 뿐 아니라 몸을 작게 움직이며 놀았던 경험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계절에 따라 다양한 동식물 및 사람들과 만나서 관계맺었고, 계획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스스로 놀이를 찾아 즐겼던 것으로 표현하였다. 논의 및 결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깥놀이는 유아가 놀이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과 유아의 몸짓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유아가 수많은 동식물 및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와 적극적으로 놀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