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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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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세형 (서강대학교) 정혜현 (수원대학교) 노하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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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동성 프로파일링’을 통해 학습자의 경험적 의미 기능 발달 양상을 분석하였다. 동성 프로파일링은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와 5학년 학습자가 작성한 ‘설명문’, ‘건의문’, ‘일기’를 대상으로 하여, ‘(1)과정 유형 분석’, ‘(2)참여자 유형 분석’, ‘(3) 참여자 구성 패턴을 분석’, ‘(4) 과정 유형 및 참여자 구성 패턴별 빈도를 산출’의 4단계에 따라 이루어졌다. 과정 유형 빈도 및 참여자 구성 패턴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과정 유형에서는 행동적 과정, 작용적 과정, 속성적 과정, 식별적 과정 4개 유형이 4학년 학습자와 5학년 학습자(이하,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 구성 패턴에서는 ‘행동자+범위’, ‘-행동자+범위’, ‘작용자’, ‘-속성보유자+속성’의 4가지 패턴에서 4학년 학습자와 5학년 학습자 사이에 유의한 빈도 차이가 나타났다. 관련하여 ‘행동자+범위’, ‘-행동자+범위’, ‘작용자’ 패턴의 유의한 차이는 간접적 주체 및 대상에 대한 사태 인식 발달로, ‘-속성보유자+속성’ 패턴의 유의한 차이는 비가역적인 ‘명사+서술격 조사’ 문형의 증가는 ‘속성’ 참여자에 대한 인식의 발달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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