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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정 (한국직업능력심사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3 - 1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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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주로 적용하고 있는 프로젝트 기반 훈련에 대한 평가와 모니터링 자료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 지원 사업(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을 선정하고, 가장 최근에 프로젝트 기반 훈련에 대한 평가를 첫 실시한 평가와 모니터링 자료(19개 기관의 22개 과정)를 확보하여, 평가 자료에 대한 평가등급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판별분석을 실시하고, 모니터링 자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은 첫째, 프로젝트 기반 훈련과정의 평가등급(A~D등급)은 B등급이 11개 과정(50%), C등급이 6개 과정(27.3%), D등급이 5개 과정(22.7%)이며, 전체 평균은 76.41(가점포함, 가점제외 75.77)로 나타났다. 100점 평균환산이 가장 낮은 지표는 체계영역의 협약기업 참여(68.18)와 참여·결과영역의 실무활용 가능성(69.09)으로, 직업훈련이 지향하는 프로젝트 기반 훈련의 도입 취지가 담긴 협약기업 연계를 통한 새로운 기술변화 수용성과 산업현장 지향성 측면에서는 그다지 높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둘째, 프로젝트 기반 훈련과정의 평가등급(B-C등급, C-D등급)을 공통적으로 판별해주는 지표는 결과물 창의성(+)과 실무활용 가능성(+)으로 나타났다. B등급일수록 프로젝트 수행의 질적인 부분에 대한 노력과 결과 우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C등급일수록 프로젝트 수행의 기초·형식적인 부분에 대한 노력과 결과 우수성 일부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D등급일수록 프로젝트의 질적인 부분과 형식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결과 우수성도 낮은 평가를 받았다. 셋째, 모니터링을 통해 도출된 프로젝트 운영·평가에 관한 이슈는 프로젝트 수행 방식(협약기업 연계, 훈련기관 자체), 프로젝트 주제 및 수준, 기업체 채용면접으로 활용되는 프로젝트 발표회 등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에 대한 제언은 첫째, 협약기업 연계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행 가이드라인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훈련생들의 긍정적인 변화 및 성취도 향상에 주목하여 프로젝트 참여·결과 영역에 대한 평가지표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협약기업이 참여하여 채용면접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프로젝트 발표회를 보다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프로젝트 기반 훈련을 훈련생 관점에서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수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시상 내지는 프로젝트 경진대회 개최, 해커톤 개최 등 훈련생들이 프로젝트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 내외에서의 견인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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