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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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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지완구 (Seoul National University) 서송현 (Seoul National University) 김범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정성민 (Seoul National University) 김규홍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10호(통권 제148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76 - 887 (12page)
DOI
10.7782/JKSR.2021.24.10.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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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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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고속주행 시, 강설에 의한 사고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착설현상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착설현상을 관찰하기 위해선 강설상황이 나타나야 하나 겨울에 한시적으로 나타나기에 지속적인 실험이 불가능하다. 또한 해외의 기후환경풍동을 사용하여 극한 환경에서 철도차량의 성능 평가를 한 사례들이 있지만, 막대한 운용비용과 과도한 수요로 인해 장기적인 수행이 어렵다. 따라서 규모가 큰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예비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소형 환경풍동을 구축하였다. 소형환경풍동 구축은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형기후환경풍동을 참고하여 실정에 맞게 적용하였다. 사용되는 눈 입자는 눈 제작 장치를 이용하여 만들어졌고 자연설과 유사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온도는 설정온도 대비 ±0.5℃ 내를 유지하고 습도는 최근 3년간 겨울철 기후통계를 바탕으로 하여 75% 이상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아음속 풍동과 눈 투입장치를 이용하여 시험부 내에 눈을 분포시켰고 눈 입자의 속도방향은 시험부의 수평방향에 대해 10°내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구축된 소형환경풍동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험을 한 사례를 소개하여 활용 가능성을 나타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 방법
3. 구성 장비 소개 및 검증
4. 운용 현황 및 활용 방안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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