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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진철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1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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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육신’은 하나님의 말씀(로고스)이 육신이 되신 것, 참 하나님이자 참사람이 된 것을 말한다. 그런데 이런 ‘성육신’은 기독교 역사 속에서 다양하게 해석되었다. 그것은 ‘말씀이 피조물의 연약함에 동참하는 것, 제2의 출애굽 희망을 성취하는 자로서 계시하고 구속하는 것, 창조와 새 창조의 중재자와 계시의 중재자가 되는 것’, ‘하나님의 은혜와 계시(영광)의 사건, 이 세상에 참지식과 구원의 가능성을 열어 놓은 사건’, ‘불가시적인 신을 가시적이고 만질 수 있게 만든 사건’, ‘진짜 육체를 취한 사건, 이성 있는 인간 영혼(인간의 지성과 감성과 의지 등의 심리)을 취한 사건’, ‘제물이 되어서 죄를 제거하는 속죄를 이룬 중보자 사역 사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계시의 비밀, 화해의 말씀이 되기 위한 사건, 하나님의 통치 행위,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의 사역, 참되고 현실적인 인간이 되고 인간적 본질과 현존재가 되며 역사성 자체에 참여한 사건, 기적의 행위, 진리이신 하나님의 긍휼하심의 행위, 내려오심과 동등성을 취한 사건’, ‘성부 하나님의 왕권 통치를 세계 속에서 실현하는 수단’, ‘인간을 구속하기 위해 인간이 되신 사건, 하나님을 알게 하는 훌륭한 시각적 형상’, ‘기독교 예술을 낳고 비가시적인 하나님을 가시화한 사건’, ‘예술·문학·시·춤·성상(Icons)·조각·대중음악·소리의 합성 등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는 사건’ 등이다.
이런 ‘성육신’은 ‘기독교 교양교육’에 적용이 가능한데, 그것은 기독교 대학의 채플과 기독교이해 교과목을 통해서이다. 다시 말해, 채플과 기독교이해 교과목은 성육신 모델의 적용대상이라는 말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채플과 기독교이해 교과목은 기독교 핵심 메시지와 인간의 보편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잘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신현(神顯)으로서의 성육신
Ⅲ. 성육신에 대한 다양한 해석
Ⅳ. 성육신과 기독교 교양교육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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