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9 - 75 (37page)
DOI
10.21328/JMEC.2021.11.19.4.3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1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행중인 코로나 판데믹 상황은 사람들로 하여금 실내에 머무는 시간을 증가시켰으며 이로 인해 OTT 사용자와 이용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코로나 스트레스가 OTT 사용자의 시청행위와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OTT 사용자의 몰입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지각된 상호작용성, 내재적 동기, 추천 콘텐츠 이용정도)에 대해 탐구하고 이러한 몰입이 이후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코로나 스트레스가 몰입에 대한 선행 요인들의 영향을 조절하는가를 탐구했다. 연구결과, 몰입에 대한 모든 독립변인의 영향이 유의미했다. 이 때 코로나 스트레스는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추천 콘텐츠 이용정도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미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추천 콘텐츠 이용정도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한 것이다. 또한 몰입은 이들 요인의 영향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를 높여주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 스트레스가 몰입을 통해 미디어 이용에 미친다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결과와 이와 관련된 요인들의 역할을 탐구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0045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