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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일 (강릉원주대학교) 김지훈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12호(통권 제43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27 - 1,135 (9page)
DOI
10.3795/KSME-A.2021.45.12.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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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퍼 기어는 맞물리는 동안 미끄럼 마찰을 수반하고, 이 마찰은 열을 발생시킨다. 이 연구는 미끄럼 마찰에 의한 발생하는 스퍼 기어의 마찰력과 치형에 따른 평균 열유속을 자체 프로그램으로 해석하였고, 단일치 모델을 확립하여 정상상태 유한요소 열해석으로 치의 혼합 평균온도를 해석하였다. 그 결과 구동 기어의 평균 열유속은 접근부 한개의 치가 맞물리는 지점의 시작점에서 최대 값을 가지고, 피동 기어는 퇴거부에서 최대 평균 열유속을 가졌다. 유한요소해석에서 단순화된 경계조건에서 단일치 모델의 타당성을 보였으며, 이 단일치 모델로 구동 기어의 이뿌리 높이에서 최대 온도가 예측되었다. 또한 치선 수정된 기어가 치형 수정을 안한 기어보다 치의 온도가 낮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링
3. 해석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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