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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1 - 128 (8page)
DOI
10.31152/JB.2021.11.6.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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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에서의 사회자본 형성을 분석하였다. 이용자들의 특성을 자기 효능감과 사회적 정체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이용자들의 특성이 인지된 사용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을 통해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다. 또한 사회자본 이론(social capital theory)에 기반하여 사회자본을 연결적 사회자본(bridging social capital)과 결속적 사회자본(bonding social capital)으로 분류하고, SNS 이용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SNS 이용자 2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가설을 검정한 결과, 자기 효능감은 인지된 사용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사회적 정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줬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사용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은 SNS 이용을 통해 연결적 사회자본과 결속적 사회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특성이 SNS 이용과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이용자들의 특성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SNS를 운영하는 기업의 경영자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고객들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특성에 따른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경영자들에게 SNS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III. 연구방법
IV. 분석 결과
IV. 분석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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