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예원 (서울대학교) 김정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상학회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1년 한국기상학회 가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70 - 27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2년 12월 30일 1013 UTC에 한국에서 캐나다로 향하던 항공기가 미국 알래스카 남부 산악 지역고도 10 km에서 강한 난류를 조우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난류 발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Weather Research and Forecasting (WRF)을 이용하여 고해상도 수치모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델에 사고지점 중심으로 세 개의 둥지격자체계 영역을 사용하였으며, 가장 안쪽 영역의 수평 격자 간격을 1 km로 설정하였다. 종관 분석 결과, 알래스카 남쪽 해상의 강한 저기압에 의해 강한 하층 남동풍과 상층 남풍이 산악으로 유입되었다. 배경 바람에서 정체파인 산악파의 임계고도가 나타나지 않아 이로 인한 파동 파괴 조건은 만족되지 않았다. 하지만 강한 하층 바람에 의해 형성된 연직으로 전파하는 진폭이 큰 산악파가 대류권계면 근처에서 깨지면서 수평 파장이 짧은 2차 파동이 형성되고 강한 난류가 발생하였다. 이는 사고지점 근처의 강한 대류 불안정, 파동 파괴로 형성된 임계고도, 큰 연직 속도, 짧은 수평 파장에서의 큰 에너지로부터 확인되었다. 추가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