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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경택 (아주대학교) 고우리 (아주대학교) 박지혁 (아주대학교) 소재현 (아주대학교) 윤일수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6 - 18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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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자료는 도로 안전성 분석을 위해 활용되는 대표적인 자료이다. 이는 교통사고조사보고서에 의해 입력된 교통사고데이터로 사고발생 원인 파악 및 사고상황 재현(안전 평가 시나리오 개발 등), 교통사고 심각도의 분석 등 교통안전 분야의 다양한 연구에 활용되어 왔다. 교통사고데이터는 경찰공무원이 사고현장 및 상황에 대해서 수기로 작성되는 비정형데이터와 사고유형, 법규위반, GPS좌표, 도로종류 및 형태, 기상상태 등 컴퓨터의 코드로 작성되는 정형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정형데이터는 사고에 관한 개략적 정보가 코드로 구분되어 기술되어서 일정한 형식 및 규칙을 가지기 때문에 해석이 용이하지만 사고 관련 객체 움직임, 비정상적인 노면 상태 등의 교통상황에 대한 구체적 묘사가 어렵다. 또한, 비정형데이터의 경우 세부 정보를 저장하기 용이하지만 분석이 어렵다. 기존 연구들은 연구목적에 따라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 중 더 적합한 데이터를 각각 활용하였지만 주로 데이터 분석이 용이한 정형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세부적 사고상황 정보가 포함된 비정형데이터의 연구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정형데이터를 비정형데이터와 비교하여 비정형데이터에서 추가로 추출 가능한 항목을 정형화 후 두 데이터를 퓨전한 기존 교통사고조사보고서의 항목 도출 및 개선하였다. 또한, 새로운 융합 데이터 자료를 기반으로 목적(Pre-/on-/Post-crash)별 연구를 진행할 경우 추가적으로 필요한 항목 및 요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고조사보고서 항목 개선에 활용과 교통사고 데이터를 발전하여 목적별 연구를 진행하는데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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