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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인병철 (도로교통공단) 안휘근 (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93 - 19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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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에 탑재하여 주행중에도 과속을 검지하고 교통법규 위반행위의 증거를 수집하여 단속할 수 있는 차량탑재형 교통단속장비의 규격을 마련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차량검지기술, 국내외 기술현황, 관련규격 검토를 통해 규격 및 성능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첫째, 현장장비의 구성은 차량검지장치, 영상수집장치, 중앙처리장치 등으로 구성되며 단속차량의 용도에 맞도록 설치형태를 제시하였다. 둘째, 시스템 기능으로 최소 2차로 이상 위치한 전방 차량의 거리 및 속도를 측정하고 번호정보를 수집하여 단속시 센터로 정보를 전송하며, 기타 법규위반 행위의 경우 영상녹화를 통한 증거수집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통신규격은 계속 변경되는 단속 위치정보를 수용할 수 있도록 기존 통신규격의 OPCODE 및 위반항목을 추가 구성하였다. 넷째, 차량탑쟇여 교통단속장비의 성능기준은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성능기준을 준용하였으나 번호판 인식률의 경우에는 주행 및 환경영향 등을 고려하여 기존 98%에서 95%로 하향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장비를 통해 현장실험을 수행한 결과, 속도오차율은 주정차 및 주행모드에서 성능기준(속도오차율 5% 이내 및 속도구간별 오차범위)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번호판 인식률의 경우 약 92%로 분석되었으나, 카메라의 성능 및 검지거리 설정,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추후 성능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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