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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승렬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20 - 525 (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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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의 신도시는 서울의 주택문제, 부동산 투기열풍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신도시가 개발됨에 따라 서울에 집중되어 있던 인구는 신도시로 분산이 되었지만, 공공주택만 공급됨에 따라, 서울로 출퇴근하는 통행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모도시인 서울과 주변 도시간의 광역교통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수도권 주민들의 광역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버스가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용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민원에 의해 노선을 신설함에 따라 노선의 감차나 폐선 등의 문제가 바랭하고 있어,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교통카드 빅데이터는 이용자의 교통수단, 승하차시간, 정류장, 환승여부 등 통행실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대중교통 노선 및 스케쥴 조정, 대중교통 시설개선 필요지역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지는 광역버스 노선의 신설을 방지하고 노선의 폐지에 따른 이용자의 불편함을 줄이고자,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역버스 노선 신설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에서 제안한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김포시를 대상으로 사례검토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광역버스 노선 신설 방안은 광역버스 노선 신설시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함에 따라,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광역버스 신설 노선을 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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