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운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9 - 38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쓰기 수업의 학습자는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글쓰기를 지난한 일이라 생각하며 글 쓰는 일에 호감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글쓰기 수업의 교수자는 글쓰기에 양가적 감정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를 글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러나 수십 명의 학습자를 상대로 하는 수업을 통해서는 글에 대한 지도와 조언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학습자마다 수준과 취약 영역이 상이하기 때문에 수업만으로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이 필수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교수자의 피드백은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과 변인 등을 고려하여 그에 걸맞은 진단과 지도를 해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교수자는 성적을 총괄하는 권위자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교수자의 피드백에서 부담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므로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교수자는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인식하여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 문제점과 개선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본고는 위와 같은 전제를 토대로 글쓰기 교과에서의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멘토링 기법을 적용한 피드백 사례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멘토링 피드백을 적용한 수업 사례는 전체 학년과 전공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 글쓰기 교양 교과로 학습자의 글쓰기 수준과 변인 편차가 상당히 크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정서적 피드백’과 ‘목표 설정과 실천 강화를 위한 구체적 피드백’ 등 멘토링 기법을 적용한 피드백을 두 차례 시행하였고 유의미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