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선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0권 제6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5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화 사회가 확산되고 있는 우리나라 실버산업은 소비 주체가 노인으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그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8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급부상한 뉴 식스티 세대에 해당하는 50~69세 대상으로 이들의 감성, 가치관, 경험 등을 알아보고 성격유형에 따른 색채 선호 조사를 통해 앞으로‘뉴 식스티를 위한 비즈니스’에 효과적인 색채 마케팅 전략 구축 및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했다. 4가지 성향으로 나뉘는 DISC 성격유형에 따른 색채 선호도 설문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강한 자아를 가지고 주도적이고 경쟁적이며 모험심과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강한 색조(tone)의 장파장 색상을 선호하고, 사교적이고 낙관적이며 의사소통에 능한 사람들의 경우 색상에는 제한이 없었지만 밝은 색조(tone)를 선호했다. 또한 안정적이고 일관되며 언제나 조심성이 있고 끈기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약한 색조(tone)의 색상을 선호했고, 꼼꼼하고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질서정연한 사람들은 단파장 계열의 밝은 색조(tone)의 색상을 선호했다. 본 연구를 통해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된 감성시대에 있어 뉴 식스티 세대를 겨냥한 색채 감성 마케팅의 기초적인 자료 등에 이용되어 감성 색채 정보의 데이터 기반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