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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원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박사과정)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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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전공의 학생들의 졸업생과 취업률이 2017년도에 비해 감소한 추세이다. 시각디자인전공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사이에 많은 차이점이 있게 되고, 디자이너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이나 실습이 부족한 상태로 졸업하는 경우는 취업 시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개편이 필요하고 새로운 이론을 접목하여 더 향상된 교육과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화장품패키지 디자인의 지기로 한정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면서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작품의 향상과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실제 화장품 업체에 종사하는 전문가에게 설문을 진행하여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구성요소, 교육과정의 목표와 가치를 기술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에 접목할 새로운 이론 스카이라인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 특징을 토대로 A학과의 교육과정이 진행되었고 대중소 시스템, 대중소 시스템과 고중저 시스템 접목, 대중소 시스템과 고중저 시스템 더 나아가 스카이라인을 접목시킨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의 항목은 조화성, 심미성, 차별성, 단계성, 획일성으로 5점 척도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화장품 업체 종사하는 전문가의 설문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결론은 대중소, 고중저, 스카이라인 시스템까지 접목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이 작품의 완성도가 높다 라는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타 분야의 이론을 접목시켜 교육과정을 발전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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