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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승제 (건국대학교) 박광택 (건국대학교) 배상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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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콘텐츠에서 의상은 등장인물의 외모를 구성하며 동시에 사회적·심리적 변화를 드러내며 서사의 변곡점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디지털 게임 속의 의상은 캐릭터의 개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시각적 도구일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감정 이입과 개성 표현을 돕는 오브젝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게임 의상 연구는 주로 디자인적 특성을 분석하거나 표현 방식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캐릭터 복장이 가진 기호학적 의미를 탐색하려는 시도는 미진했다. 이에 본고는 의상의 기호적 관점에서 게임 의상을 해석하고, 그 의미와 역할을 탐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게임 의상과 의상기호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게임 의상은 사회적 의미 창출과 플레이어의 개성 표출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이는 플레이어의 자유로운 선택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온라인 게임의 특징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되었다. 반면 서사 체험이 강조되는 싱글플레이 게임의 경우, 게임 의상은 캐릭터의 지위나 역할 혹은 성격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기호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게임 콘텐츠에서도 의상이 텍스트 해석을 위한 의상기호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이후 본고는 2017년에 출시된 콘솔 게임 <페르소나5>를 통해 게임 의상의 드레스 메시지를 분석하였다. 여기서 게임 의상은 등장인물의 처지와 심리적 상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었으며, 드레스 플롯을 통해 캐릭터의 성장 과정과 각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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