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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성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7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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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 의료, 치료 지원 서비스 분야별 관련 전문가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경험과 그에 따른 가족 지원 요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0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들을 반복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출산 및 초기 양육 과정에서 양육자를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을 확대하여 부모의 양육 효능감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 양육 및 정서적 안정 지원을 위한 가족 역량 강화 사업 확대와 교육, 의료, 치료 지원 서비스 등 각 분야별 전문가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체계가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가족 지원 협력 체계가 활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 생애 주기에 따른 교육, 치료 및 복지 관련 경제적 지원이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수혜자인 특수교육대상자 가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나타난 가족 지원의 어려움과 요구를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개선되어야 할 과제와 실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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