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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종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윤여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3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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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IT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릴 정도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또한 새로운 가족문화와 구성원의 변화로 1인 가구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를 대변하듯 새롭게 네오 싱글 족이라는 세 대가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탁월한 디지털 능력과 충분한 경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들만의 당당한 삶과 독특한 문화를 구축해 나가는 것에 강한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남에게 방해 받고 싶어 하지 않으며 편리한 원룸 형 공간에서 각종 스마트 IoT 디바이스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세대이며 이런 디바이스를 구매할 수 있는 소비 성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 서 가구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고객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하고 있음에도 이들에게 적합한 스마트 홈 디바이스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은 미미하다. 따라서 이 들을 위한 제품 개발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지고 있으며 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제품디자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 서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로는 IT 기술과 아날로그적인 가구의 장점이 잘 결합된 디자인으로 홈 내 IoT 디바이스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허브 기능과 감성적인 오브제 형태의 미니멀 디자인, 공간 효율성, 가성비가 뛰어난 친환경 소재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류 세대인 네오 싱글 족을 대상으로 이들이 거주하는 원룸 형 공간에 적합한 하이테크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의 가구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패러다임이 변화하게 될 가구시장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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