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훼이 (군산대학교) 이지현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83 - 2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년 이후 성인이 컬러링북을 사용하면 사용자 스스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광고가 진행되면서 성인을 대상 으로 한 컬러링북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칼라링북 사용자가 스트레스 경감 효과를 스스로 인지하는지 확인하 기 위해 칼라링북의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의 성인 93명을 대상으로 2주간 베스트셀러인 ‘시크릿 가든’을 사용하게 하고 심 리전문가 마밍화(马明华)의 스트레스 측정 표준을 활용하여 사용 전후 주관적으로 인지한 스트레스 차이에 대해 설문조사 를 하였다. 독립표본 t 검정과 분산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칼라링북의 반복적이고 복잡하면서도 대칭적인 자연의 이미지를 칼라링하면서 스트레스가 감소하였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했다. 동시에 성별, 거주 지역 및 직업간에도 큰 차이 없이 전체적 으로 스트레스가 줄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추후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주관적으로 인지한 스트레스 감소가 뇌파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