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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동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일군사문화학회 한일군사문화연구 한일군사문화연구 제2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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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한민국 해병대(이하 해병대라 함)의 역사와 전통, 국민에게 각인된 인식, 정체성과 조직문화 그리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존재하는 전략문화를 탐구할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전략문화는 곧 행동 양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본다. 특정 군(軍)의 전략문화 연구가 전무(全無)한 상태에서 해병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육・해・공군과 달리 해병대는 독자적인 전장 영역이 존재하지 않으면서 작지만 강한 국민의 군대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문화란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규범, 전통, 상징체계, 지식 및 기술체계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추상적이고 거시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을 특정 조직집단에 적용 시 이를 조직문화라 하고, 문화가 국가안보 및 군사 영역에서 국방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전략문화라 하는데 특정 군(軍)의 전략문화 연구가 중요한 것은 그 군(軍)의 전투 수행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해병대는 창설로부터 6.25 전쟁 및 베트남 전쟁 참전과 해군에 통폐합되는 역사적 과정을 배경으로 형성된 내생적 조직문화와 일본 육전대 대화혼(大和魂) 정신과 미국 해병대의 Semper Fidelis(Semper Fi) 정신의 영향으로 형성된 외생적 조직문화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조직문화를 배경으로 전략문화가 형성되었고, 이는 해병대만의 특별난 행동 패턴으로 표출된다. 해병대의 행동 양식은 공격적이고 위계적이며, 민(民)에게는 양(羊)처럼, 적(敵)에게는 사자처럼 행동한다. 해병대원들은 해병대 명예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가장 위험한 곳에서 선봉군임을 자처하며, 미국 해병대와의 동질의식이 매우 강하다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국가는 해병대를 어디에서, 어떻게 운용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생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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