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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성경과 신학 성경과 신학 제9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2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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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현재까지 진행되어 오고 있는 인성교육의 방향성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인성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제시하 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준거로써 양심의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양심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 째, 현재 한국사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성교육을 평가한다. 즉 교육계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성교육은 크게 감성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과 지성을 기 반으로 한 인성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인성교육은 사회감수성역량 과 도덕성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차원에서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인성 교육의 준거를 제시함에 있어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둘째, 현재 인성교육 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돌파구로써 양심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특별히 양심은 인간행위를 판단하는 내적 준거로써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 결하는 기능을 할 뿐 아니라, 이러한 양심은 특수한 상황에 적용되는 행위로 드러나기 때문에 교육의 내용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문헌연구를 통 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양심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양심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은 무지로 인하여 발 생하게 되는 도덕적 악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보다 아름다운 인간사회를 만들어가는 교육적 모델로써 그 의미가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 다. 그리고 기독교교육학적 함의를 통해 양심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이 구 현되기 위해서 교육평가와 교육측정에 따른 접근방법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자한다. 이를위해개개인이가지고있는양심의특성들즉눈에보이지는 않지만 변함이 없는 양심의 구인을 인성교육의 준거로 제시하기 위한 교육 측정의 필요성을 소개하고, 동시에 인성교육을 실시할 경우 교육 전후에 나 타나게 되는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교육평가에 대한 필요성을 소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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