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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상훈 (동아대학교) 박득희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2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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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포함한 관광환경의 변화는 한 번의 여행에서 한곳 이상의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는 다목적지 여행의 비중을 증가시키고 있다. 비록 다목적지 여행에 대한 관광 연구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다목적지 여행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목적지 간의 위계구조를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이론 개발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지리학에서 발전한 중심지 이론을 적용하여, 다목적지 여행을 통해서 형성된 관광목적지 간의 연결망 구조의 특징을 분석했다. 대구광역시에 실시한 “2018 대구관광 실태조사”의 원자료를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정제한 다음, 사회연결망분석 기법인 밀도분석과 근접 중심성 분석 등을 실시했다. 관광객의 관광목적지 방문 순서를 알 수 있는 방향성 자료라는 특성을 반영해서 관광목적지의 내향 근접 중심성과 외향 근접 중심성을 계산했다. 관광객이 사용한 여행 경비를 활용하여 고비용과 저비용 집단으로 구분 후, 두 집단 간에 관광목적지 순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봤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집단 간에 연결망의 속성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근접 중심성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관광목적지 순위에서도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확인되었다. 중심지 이론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대구시에 분포하고 있는 관광목적지는 단일의 중심 관광목적지를 중심으로 위계적으로 관광목적지가 분포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는, 중심지 이론이 관광공간의 특징을 유효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서 고려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대구시의 관광목적지 공간 개발과 관련한 실무적 시사점과 더불어 관광공간과 중심지 이론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을 결론에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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