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해림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노전표 (연세대학교) 고소연 (중국농업은행) Yuan Xina (Xiame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환경의 불확실성 및 기술의 복잡성의 증가에 따라 기업이 자신의 네트워크를 더욱 더 중요시 여기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네트워크 관련하여 기존 연구에는 네트워크의 내용, 즉 품질이 아닌 네트워크의 구조에 중점 두고 있으며, 또한 네트워크를 세분화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기업 네트워크의 내용에 입각하여 서로 다른 유형의 네트워크의 품질이 기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이런 영향관계가 기업가 지향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방 네트워크의 품질에 기업의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치나 후방 네트워크의 품질에 기업의 신제품에 대한 영향은 유의하지 않다. 둘째, 경쟁자 네트워크 품질은 기업의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기업가 지향성은 기업 후방 네트워크 품질이 신제품 성과에 대한 영향을 강화할 수 있으며 또한 전방 네트워크 품질이 신제품 성과에 대한 영향을 약화시킬 수 있다. 넷째, 기업가 지향성은 경쟁자 네트워크 품질이 신제품 성과에 대한 영향을 약화시키는 반면에 비경쟁자 네트워크의 영향을 강화시킨다. 본 연구는 기업의 소셜 네트워크를 세분화하여 각각의 영향을 분석하고 또한 기업가 지향성의 조절 효과를 보았는데 학문적 시사점이 존재한다. 더불어 경영자들이 자신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어떤 네트워크를 강화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