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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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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영 (한양대학교) 여민선 (哈爾濱工業大學) 이두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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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직접 작성한 온라인 리뷰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정보보다 높은 신뢰를 받으며,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온라인 리뷰가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기업이든 소비자든 이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가짜리뷰(fake review)가 온라인 상에 증가하는 추세다. 소비자 리뷰에 관한 문제들이 주로 가짜리뷰에 의해 발생하고, 진실한 리뷰까지도 정보의 신뢰성을 의심하게 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온라인 상의 리뷰 진위성은 파악하기 어려워 지금까지 리뷰 플랫폼들과 연구자들이 가짜리뷰를 밝히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해왔다. 본 연구는 가짜리뷰를 발견하는 알고리즘은 정확도가 아직 낮고, 결국 가짜리뷰를 지각하고 판단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수행됐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가짜리뷰라고 지각하게 되는 온라인 리뷰의 특성 중 하나인 리뷰어 과거 평점에 초점을 맞추고, 왜 이러한 특성이 리뷰의 지각된 가짜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했다(리뷰 품질의 매개효과). 마지막으로 리뷰어 과거 평점이 리뷰의 지각된 가짜성에 미치는 영향을 리뷰 품질이 매개하는데 있어 리뷰어 전문성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 결과, 기존 연구에서 많이 다루어진 해외 리뷰 플랫폼과는 다른 국내 온라인 리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리뷰어 관련 변수를 발굴 및 그 영향력을 검증했다. 또한 가짜리뷰를 발견하는 변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어떤 리뷰를 가짜리뷰라고 지각하는지 규명한 초기연구라는 점에서 향후 가짜리뷰 관련 연구의 발전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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