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g Yeon Lee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직원의 대규모 정리 해고 (다운사이징)와 관련된 조직의 결과를 살펴본 다. 이론적으로 서비스 이익 체인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다운사이징이 고객 만족 및 결과 적으로 회사 성과에 대한 축소를 야기하는지를 조사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단계 접근 방식을 채택하였다. 먼저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이익 체인 프레임워크 의 핵심 아이디어를 먼저 테스트한 후, 검증된 이론적 틀을 토태로 서비스업과 제조업계 간에 다운사이징의 차별적 영향을 설명한다. 205개의 미국회사들과 1804개의 관찰치로 위 계선형모델링을 한 결과, 본 연구는 (1) 고객만족이 다운사이징과 회사성과를 서비스 산업 에서 매개하고, (2) 이러한 매개효과로부터 왜 다운사이징이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에서 회사성과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힌다. 본 연구는 다운사이징이 고객 만족에, 이어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언, 분석, 그리고 그 함의를 논한다. 더불어 본 연구의 한계 또한 포함되어 논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