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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혜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 - 5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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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불평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요구를 설명하는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가 의도는 사회적 기업 활동의 중요한 전제 조건임에 도 불구하고 사회적 기업가 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이며, 사회적 기업가 의도가 높은 사람 들이 실제 창업 활동 이전에 어떠한 활동을 하는가에 대한 과정을 이해하기에는 기존 누적된 지식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사회적 기업가 의도가 높은 사람은 사회적 기업을 실제 창업하기 이전에 다양한 네트워킹을 통해 인적자본을 구축하고 창업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예측요인 규명 및 사회적 기업가 의도가 높은 사람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과 사회적 기업가 의도와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 과 네트워킹의 관계에 대해 검증한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 사회적 기업가 의도, 그리고 네트워 킹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이 사회적 기업가 의도를 통해 네트워킹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사회적 지원에 의해 조절되는지에 관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한다. 연구 표본은 직장 경험이 있는 일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 되었고, 자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이상치를 보인 7개의 응답을 제외한 335개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 었고, 가설검증은 SPSS Process Macro의 Model 14를 통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은 사회적 기업가 의도와 네트워킹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과 네트워킹 간 관계에 대한 사회적 기업가 의도의 단순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이 사회적 기업가 의도에 매개하여 네트워 킹에 미치는 조건부 간접효과는 사회적 지원이 높은 수준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의의와 함의를 함께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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