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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왕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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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발음 교육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기초 논의과정으로서, 발음 교육 의 흐름을 고찰하고 새로운 교실 상황에서 적용이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변별적 자질을 백워드 설계 템플릿에 적용함으로써 실제적 탐구 학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발음 교육은 교육과정이 변화하는 동안 모국어 화자를 위한 실용적 가치를 표방하며 교실 수업의 변화를 모색해왔다. 그럼에도 실제 학습 상황에서 언어적 지식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내용 선정, 내용 조직,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발음 교육은 발음 에 대한 핵심 개념을 통해 말소리에 관심을 기울이고 탐구 의지를 기르는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변별적 자질을 적용하여 탐구 학습을 구성해 보면, 전통적인 방법으로서의 ‘지식-이해-적용’이 아니라 백워드(backward) 설계 템플릿 에 따라 성취 기준을 분석하고 발음 분류표를 작성한 후 ‘인식-분류-구조화’로 수업의 흐름으로 탐구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핵심 질문을 통해 학습자가 영속적 인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탐구 학습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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