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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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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영 (안양대학교) 정주렴 (서울시립대학교) 장금주 (서울시립대학교) 강민정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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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공인회계사회에서 제정한 연수규정에 따르면 개업회계사는 회계 4시간과 직업 윤리 8시간을 포함하여 매년 40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러한 의무 교육 조 항은 회계사를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전문성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 및 직업윤리 인식을 제 고함으로써 감사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업에서 는 일괄적인 의무교육이 전문성 개발 및 직업윤리 의식에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지에 대 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회계사들이 필수 이수시간을 채우지 않고 있는 실정 이다. 따라서 현재 수행되고 있는 회계사 대상 전문성 교육이 감사품질 제고에 도움이 되 는지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중소회계법인에 속한 회계사를 대상으로 전문성 교육이 감사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떠한 내 용 및 형태로 제공되는 교육이 더욱 효과적인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총 교육 시간은 감사품질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교육 미이수시간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 감사품질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 내용을 구분하여 검토한 결과 회계 및 감사에 대한 교육과 감사품질은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이지만 직업윤리, 비감사서비스 및 법률에 대한 교육은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법인의 경우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 감사품질을 유의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해 당 법인의 실정에 맞게 잘 구성된 교육의 경우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하였다. 본 연구 는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개별 회계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 라는 점에서 공헌점을 가진다. 또한 회계사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 교육은 감사품질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 목적 및 상황에 맞게 조정할 필요성을 제시함으로써 회계관련 유관기관 및 회계법인에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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