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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이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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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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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두 가지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첫 번째는 호모 사케르로 설명되는 ‘문둥이’의 부재-존재하는 현실적 위상이 한하운에게 많은 시련을 안겨주었지만 동시에 그의삶과 문학의 역설적인 추진력이 된 이중성에 대한 재인식이며, 두 번째는 ‘문둥이 시인’ 한하운을 ‘타자’의 자리로 축출한 한국 근대사회와 문학의 모순을 해체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분명한 성과를 달성했음에도, 여전히 한하운을 타자의 자리에 놓는 (무)의식적 경향에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무통 문명’과 ‘호모 스피리투스’의 개념을 빌려 한하운의 삶과 문학에 대한 새로운 독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단적으로 말하면, 한하운은 자신의 ‘고통받는 신체’를 ‘생명의 기쁨’이 넘치는 근원의 장소로 인식하는 존재적 도약을 통해, ‘신체의 욕망’과 ‘조건부 사랑’을 골자로 고통을 체계적으로 제거하고 ‘거짓 인생’을 유포하는무통 문명으로부터 탈주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한하운은 ‘무조건의 사랑 = 생명의 기쁨 = 영혼의 성장 = 인간 정화 = 현실 개혁’의 등식을 마련했는데, 이는 그의 삶과 문학이 성장해 간 과정과 그대로 일치한다. 한하운이 초기시에 노래한 생명이 주로 건강한 인간이 지닌 ‘육체의 생명’인 데 비해, 후기시의 생명은 자연(우주)의 생명력에 대한 경외감 속에 영원을 열애하는 영적 인간이지닌 ‘영혼의 생명’으로 변화, 확장한다. 호모 사케르에서 호모 스피리투스에 이르는 한하운의 삶과 문학의 여정은 한 인간이 경험하고 추구할 수 있는 ‘인간’의 최저 수준에서 최상의 수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한하운의 문학이 한국문학사의 특이점을 형성하고 보편적 공감을 획득한 중요한 요인은 이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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